본문 바로가기
새롭고 낯설지만 필요한 개념

블록체인 거래 시스템

by 𒀱╭∩╮ᙙᙖ 2022. 3. 9.

 

레이어 1, 1.5

블록체인 거래는 현재 일반적으로 단건처리시스템을 활용한 레이어 1,1.5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. 

현재 시스템에서는 자신의 자산이 거래되는 단위인 블록이 블록체인 상에서 생겨나게 된다. 이 경우,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되는, 가장 많은 사람들이 쌓으려고 하는 곳에 자신의 블록을 놓으려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블록을 쌓을 때 고르게 쌓이는 것이 아닌 한쪽에 치우쳐 쌓일 가능성이 높다.(이더리움이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하는 암호화폐인데 굳이 유명하지 않은 다른 암호화폐를 사서 쓸 이유는 많지 않은 것) 그 결과 점점 처리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수료를 높여 사람들이 부담을 느끼게 하여 처리 건수를 줄이려고 하게 되는 것이다. 이 경우 수직적인 구조로 인해 블록체인에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된다.

 

레이어 2

레이어 2는 무역로를 뚫어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편한데, 현재 이더리움 메인넷에 의존하는 암호화폐가 많다. 레이어2를 이용하면  이더리움 메인넷에 의존하지 않아도 호환이 가능하게 된다. 즉 타국의 언어를 알지 못해도 영어를 사용해 그 나라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.

정리

레이어 1 프로젝트들은 대체로 이더리움의 경쟁 관계에 놓여있는 것과 달리, 레이어 2 프로젝트들은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. 레이어 1은 블록체인의 용량을 늘려 거래 처리량을 향상시킨다. 반면, 레이어2는 레이어1 위에 개발된 솔루션으로, 일부 연산을 블록체인 밖에서 처리(오프 체인)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높인다.


참고한 출처 : http://www.coindeskkorea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76825

 

댓글